01-10.7z
전국란스 1주차 공략
나름 고전(?)게임인 전국란스를 약 1주일 쯤 전 시작했습니다. :)
예전부터 플레이리스트에 올려두고 있긴했었는데, 어플로케일 아랄트랜스.. 설치가 어쩌구저쩌구 복잡(…) 하여 기억 저편에 묻어두고있다가
무설치 판이 눈에 띄어 시작을 해보니, 한글화도 나름 깔끔(!)하고 재미도 있어 요즘 아주 빠져 살고 있네요.
머 어쨋든.. 공략시작합니다.!
1주차는.. 쉽지 않습니다.
시스템도 낯선데 난이도도 쉽지가 않아 좀 애를 먹습니다. 오히려 2주차 3주차.. 점점 주차가 넘어갈수록 난이도가 낮아지는 느낌!
(그걸 감안해서 제작사에서 2주차부터 난이도를 높일수 있게 해두었겠지만..)
우선적으로, 전국란스의 버전을 확인합니다. 1.04 버전이 최신이라고들 합니다.
이 공략 역시도 1.04 버전을 기준으로 할게요. :)
<버전확인법.>


전국 란스를 실행을 하고..
(savedata 폴더를 싹 지웠더니 오프닝 영상이 시작되네요. 위 이미지는 주인공 란스와 노예(...) 실.프리안)
~~~~(H)와 ~~~~(G)를 찾아서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창이 열리는데요,
그중 두번째 필드에서 1.04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1.04가 아니면... :(
오전 5시.. 어쩌고저쩌고 하는 텍스트와 이미지가 지나가고,
튜토리얼 비슷한 첫 전투가 시작됩니다.
화면 구성 설명을 드리면,
1. 화면 상단 중앙의 파란색과 빨간색 바.
전과를 표시하는 막대로써, 파란색이 빨간색보다 많은게 무조건 좋습니다.
2. 화면 중앙의 란마루 란스 가츠이에 토시이에~ 의 이름 목록.
턴입니다. 란마루가 행동하고, 다음이 란스 ,다음이 가츠이에~ 순으로 행동순서입니다. 행동 순서는 랜덤이니
세이브 로드를 반복하다보면 언젠간(...) 좋은 행동순서가 나올 수 있습니다.(무장의 속도 능력치에 영향을 받는 것 같습(?)니다.)
3. 이름 목록 아래의 참전 무장과 가운데 녹색 바(시간경과)
아군 참전 무장은 전열의 가츠이에, 란스, 란마루와 후열의 미츠히데 토시이에 입니다.
적군 참전 무장은 전열의 쿠보타 호우겐, 오다노부유키, 쿠보타 아츠키 후열의 하라누마 겐입니다.
가운데 녹색 바는 시간 경과로 행동 횟수가 남아 있더라도, 녹색바가 전부 사라지면 그 전투는 끝이납니다.
녹색바가 전부 사라졌을때 1.번의 전과가 파란색이 길면 아군 승리, 빨간색이 길면 패배 입니다.
4. 행동 횟수와 버프.
위 이미지에서 란스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란스의 횡동횟수는 3회(하얀색 깃발),
버프는 공격(빨간색 화살표)과 속도(녹색 화살표) 버프가 걸려있습니다.(버프의 종류와 활성위치는 지정이 되어 있으니 전투를 몇번 해보시면 어느 무장이 어느 버프가 걸려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버프는 대략 스텟의 0.7배 정도의 추가 효과가 있다고들 합니다.
## 토시이에는 지력 버프, 가츠이에는 방어버프가 걸려있습니다.
## 버프는 그 전투에 책사부대가 포함이 되어있으면 전투 시작시에 활성화 된 상태로 개전이 됩니다.
## 각종 아이템 및 무장 스킬에 의해 개전시 버프가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번 행동을 할때마다 하얀 깃발이 빨간 깃발로 변하게 되며 깃발이 전부 빨갛게 되면 그 전투에서 더이상 턴 이 돌아 오지 않습니다.(자기 차례에 대기 명령은 행동 횟수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 무장의 특수 공격기에 적중이되면 행동횟수가 감소 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비슷한 전투인지라 적 무장과 아군무장에다 마우스 커서를 옮겨다니면서 클릭만 하다보면 무난히 승리합니다.
이후 또 인물들간의 대화가 이어지고, 1턴 명령을 내릴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전국 란스는 Save/Load 아주 아주 아주 중요합니다. 전투 후 입수 아이템, 전투 시 턴 순서, 턴 시작 이벤트가 랜덤으로 선택되기 때문에, 필요한 아이템이나, 이벤트를 위해서 Load가 필수(...)라고 여겨지기때문에..
행동을 하기 전에, 턴을 종료하기전에 꼭 세이브를 해두는 습관을 가지도록 합시다.
화면 구성 설명

마치 윈도우 xp의 작업표시줄 같은 바는 세이브/로드 및 아이템, 병력, 포로 상황을 확인 할 수 있는 메뉴들입니다.
시스템의 하위메뉴로 이미지와 같은 메뉴가 나오고..
딴건 제쳐 두고 일단 세이브부터 합니다.(턴 시작시 자동 세이브가 되긴 하지만 습관입니다.)
1. 행동횟수 옆의 부채는 말그대로 행동 횟수입니다. 아래 JAPAN의 지도내에서 명령하는 모든 행동은 행동횟수가
필요하기에 아주 아주 중요한 것이라고 말씀드립니다.
기타 아이템 탈부착, 병력 보충 및 무장해고, 포로 등용등은 행동횟수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2. 시스템 정보
남은 표주박과 현재 정황의 표시가 되는 것으로 저는 주로 표주박이 몇개나 깨졌나, 원군 지원 상황 확인 / 점수
확인 등으로 이용하였습니다.
3. 아이템
아이템은 아이템의 탈부착 및 소모용 아이템의 사용 등의 메뉴입니다.
행동이 끝난 무장에게는 아이템의 사용 및 탈부착이 불가능합니다.
4. 병력
무장의 최대 병력 증원 및 소모병력 보충을 해 줄 수 있습니다.
가츠이에(족경)나 레이라(친위대) 같은 족경 및 친위대의 병력 보충 비용은 금1이고,
나머지 부대들의 보충 비용은 금4 입니다.
무려 보충비용이 4배나 차이나니 기왕이면 병력 소모는 족경부대가 최대한 하는 걸로 합시다.
5. 포로
커맨드 포로저택을 실행하거나, 한 가문을 멸망시키면 사용 가능합니다.
전투 후 무장을 포획하여 등용하거나 해방할 수 있습니다.
(해방시 5명을 한 묶음으로 해방하여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행복포클이라는 아이템을 주는데 란스의 레벨을 1씩 올려 줍니다.
레벨은 이후 미궁탐색이나 자비엘 처치시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6. 코스트 및 국력
국력 : 국력은 영토를 확장하거나, 국력개발 커맨드를 실행 하여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코스트 : 무장들 마다 초기 코스트 값이 정해져있고, 병력의 수 매 500 마다 코스트가 1씩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초기 코스트가 1인 무장의 병력이 501이 될때부터 코스트 1이 추가되어 2, 1001이 되면 3)
코스트 값이 국력값을 초과하게되면 매턴 시작시 금 수입이 반감되고, 무장이 떠난다고 합니다.
(무장이 떠나는 건 아직 한번도 보지 못했지만...).
7. 만족도
란스가 세수를 할때마다 만족도가 오릅니다. 만족도가 10단위로 증가할때마다 만족도 보너스 커맨드를 실행
할 수 있는데 요것이 보물단지이기 때문에 꼭 꼭 세수를 챙겨주도록 합니다.
8. 금
병력의 보충 및 증원에 사용됩니다. 1회차때는 금이 많이 부족합니다. 적군 중에 재테크나 상인이 있다면 일
단 포로로 잡아서 등용하도록합니다.
1주차 정사루트 공략 목표
캐릭터클리어 / 300명과 세수 / 최대병수 3만 / 클리어 보너스(모리) / 미궁 탐색 완료 / 다케다 정복 / 75턴 내 종료.
캐릭터 클리어목표:
스즈메 / 마리아 / 쵸신 / 사나다 토린 / 사카모토 료마
레이라 / 겐우라 / 곤 / 킷카와 키쿠 / 타마구시 후우카
리즈나 / 센히메 / 모리 테루 / 가와노에 죠 / 타네가시마 시게히코
우르자 / 매직 / 하라 쇼우지 / 오키타 노조미 / 오가와 켄타로
세이간 / 잇큐 / 켄토 카나미 /
턴별 공략 요약
1턴 >> 포로저택 / 경단 공주 코우 히메
2턴 >> 하라 선전포고 / 후우카 등용
3턴 >> 하라 2회 침공
4턴 >> 하라 2회 침공
5턴 >> 대만족보너스(원군 -> 제스) / 마무시 침공
6턴 >> 이세 임시징수 / 마무시 침공
7턴 >> 전 하라가당주 하라 쇼우지 보라색 커맨드 열람 / 경 침공
8턴 >> 경 침공 / 란스 강제 패배
9턴 >> 마무시 유전 침공 / 기억상실의 무녀 후우카 보라색 커맨드 열람
10턴 >> 경 침공 / 3G에게 야마타이의 도색소문을 물어본다
1턴의 명령은 포로 저택과 경단 공주 코우 히메로 합니다.
만족도가 50이 되기 전까지는 행동횟수가 2회(...)밖에 되지 않기때문에 두 커맨드로 1턴의 행동횟수를 소모시키고
SAVE 한 후 턴을 종료합니다. (SAVE는 중요합니다! 비록 1턴에선 별거 없지만..)

2턴의 명령은 하라에 선전포고(토시이에, 미츠히데)와 타마구시 후우카(란마루, 나가히데) 등용입니다.
하라가에는 물건찾기의 명인 이라는 무장이 있는데.. 1회차에서는 꼭 포로로 잡아 등용하도록 합시다.

하라가의 당주님..
눈썹이 없는게 반영구 시술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이네요. 못났으니 하라가 멸문 후에는 평생 감빵에서 썩을 운명이지만..
이번에 캐릭터 클리어를 하고 다음 주 차부터는 버려버리게 봐 임관을 시킵니다.

후우카..
잉여한 캐릭터긴하지만 오로치를 잡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후우카 영입시 병력이 랜덤으로 정해집니다.
10번 로드하여 평균을 내 본 결과 292명이 평균이었습니다. (최저 : 237 최고: 320)
이번에 캐릭터 클리어 목록에 포함되어있고, 초반 자금난해소에 큰 역할을 하는 후우카입니다.!

턴 종료 후, 하라에서 공격해왔습니다.
내심 공격 해 올때까지 LOAD할 생각이었는데 한번에 공격해오는군요... LUCKY~☆
가츠이에와 란스로 요격합니다. 척후를 보낼 수 있으면 좋겠지만..
행동 가능한 무장이 없네요..ㅠㅠ 1회차가 이래서 힘듭니다.

상대가 족경과 무사입니다.
병력수도 적고.. 쉽게 승리합니다.

1명을 포로로 잡았습니다. 재태크가 있으면 완전 좋을텐데요..
란스와 가츠이에에게 각각 표시된 10명 12명 포획은 최대병사수의 증가입니다.
최대병사수를 늘리기위해선 전투에 참가하거나 내정의 병력 메뉴에서 금을 이용하여 늘려줘야 합니다.

대부분의 전투후에는 전투 참가인원의 호감도가 증가합니다.
지금은 란스 집중 육성 시기라 란스의 호감도를 최대한 증가 시켜줍니다.
(sub 목표 : 무녀기관에 도착하기 전까지 란스 호감도 보너스 1번 받기.)
3턴의 명령은 하라 2회 공격입니다. 우선 병력창을 확인하여 소모된 병력을 보충 해주고, SAVE를 한 후 공격을 합니다.
(1회 : 토시이에 나가히데 후우카, 2회 : 란스)
참가 무장을 편성하기전, 척후를 보내어 상대방의 출전 무장을 확인하고 병력을 편성!하는게 아니라(..)
LOAD하여 다시 공격 커맨드를 실행하여 참가 무장을 편성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1. 적의 요격 편성이 랜덤이긴 하지만 자주 바뀌지는 않기 때문이기도하고,
2. 지금 상황으로는 최소한의 무장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뽑아내어야 하고,
3. 상대방 출전 무장 중 꼭 필요한 무장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건찾기 명인 및 재테크나 상인 특기를 가진 무장)
이번 전투에는 물건찾기명인이 있네요. 포획하도록 합시다.
포획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포박 특기가 있는 나가히데와 유리몸 나가히데를 보호해 줄 토시이에, 후우카를 편성하겠습니다.

후우카와 나가히데의 빠워로 병력손실 없이 승리했습니다.
포로로 1회 차에 있으면 참 좋은 무장인 물건찾기 명인도 잡아들였네요.
포로는 무조건 많은게 좋으니 전투가 금방금방 끝나는 초반에 Save Load로 최대한 많이 잡아봅시다..
(포로 커맨드에서 화면전환 없이 5명의 포로를 해방하면 행복 포클이라는 무장 레벨 1을 올려주는 아이템을 주는데, 레벨 올릴 수 있는 컨텐츠가 한정적이다보니 많이 모을 수록 좋습니다.)
SAVE 후에 2타를 보냅니다.
적 병력 구성이 아주 쓰레기(..) 같기에 우리도 아직은 쓰레기(..)인 란스 혼자 편성하여 공격합니다.

3쓰레기를 1쓰레기로 상대하여 이겨냈습니다.
란스는 자동회복이 있기 때문에 적군 쓰레기들 보다 만배쯤 낫습니다(...)
행동 횟수는 다 소모했지만, 이번에 포로로 잡은 물건찾기 명인을 등용하여야합니다.

교섭치 8이 필요한 물건찾기 명인..
란마루 미츠히데 2명으로 물건찾기 명인을 등용합니다.
물건 찾기 명인이 매 회차마다 등장하지만, 범용(랜덤) 무장이기에 능력치가 다 다릅니다. (탐색치 제외)
그러다 보니 영입을 위한 교섭 필요치가 다른데 란마루 미츠히데 가츠이에면 충분히 등용할 수 있습니다.
등용을 위한 교섭치가 8 이상이라면 가츠이에도 포함하여 등용하고,
Save /Load 로 점령해둔 이세 거점이 뺏기지 않도록 합시다.
그냥 하라턴이 넘어가는게 BEST고 오와리가 공격받는것 까지는 괜찮습니다.

이세로의 반격을 막아냅니다. 아..... 저 1 ....... 내 포로...

이번 전투에서는 호감도 아이템이 나왔습니다.
막그릇(+4), 족자(+3), 북(+2), 병풍(+1) 인데.. 1회차에서 힘든 23명 캐릭터 클리어가 목표이기 때문에. 족자와 막그릇만 모아봅니다.
4턴의 명령 역시 하라 공격 2회입니다.
(1회 : 토시이에, 2회: 란스, 란마루, 가츠이에, 나가히데, 미츠히데, 후우카)
3턴 종료 후 3번의 LOAD로 하라의 반격 없이 턴을 넘겼습니다.
3턴때와 마찬가지로 SAVE > 공격 > 척후 > LOAD > 공격 순서로 진행합니다.
이번에는 이세의 거점 공격이 있기때문에
란스, 란마루, 후우카, 미츠히데, 가츠이에, 나가히데는 2회차 공격에 무조건 참가하야합니다.
그래서 남는 무장은 토시이에뿐...

토시이에가 해냅니다! 나름 포로도 잡아왔다는..!
대만족 보너스를 2번 먹여주기전까진 써봐야 개똥(..)인 토시이에지만 1회차 초반엔 꾸역꾸역 써줘야 합니다.
SAVE 후 마지막 공격을 합니다.

공성전이기 때문에 시작부터 전과게이지가 완전 엉망입니다.
적군의 전멸을 목표로 공격합시다.

하라를 정벌하고 나면 란스가 아키히메와 세수를 하고 만족도가 10이 됩니다.
그리고 미행동인 물건찾기 명인으로.. 포로 중 하라 쇼우지를 한번 찔러 봅니다.
필요 교섭치가 턴을 종료하거나 다른 행동을 한다고 Reset이 되는게 아니기 때문에 남는 인원이 있을때마다 한번씩 찌르다보면 언젠간 등용이 되겠죠.
SAVE 하고 턴 종료!

4턴 종료 후 아시카가 턴 이벤트로 아사카가에서 공물 이벤트가 발생했네요.
이것 역시 발생할때까지 LOAD 할 생각이었지만.. 한방에 성공했으니 LUCKY~☆
거절하고 선전포고를 받습니다.
어차피 다음 타겟은 아사카가였는데 행동력 아껴주네요.
5턴의 명령은 대만족 보너스(이국으로부터 원군을 부른다 > 제스)와 아사카가령의 마무시 유전 공격 1회(란스, 나가히데)입니다.

리자스에 원군을 요청하면 카나미(닌자) >> 마리아(포병) >> 레이라(친위대) 순으로 오고
제스에 원군을 요청하면 리즈나(마법사) >> 우르자(참모) >> 매직(마법사) 순으로 옵니다.
원군중 우르자가 가장 좋고 레이라가 2등 나머지들(....) 입니다.
일단 우르자가 끼면 전투가 한결 쉬워지니 우르자 까지 얻은 후에 리자스에 원군 요청을 하도록 합시다.

마무시 유전을 침공하여 란스의 병력을 그득히 채워주었고...(회복을 걸어주는 실의 노오오오력이 있었지요 ㅎㅎ)
1명을 포획합니다.
(포획안된 2명을 나가히데로 괴멸시켰는데 이상하게 란스로 괴멸 시킨애가 잡혔다는... 운빨 게임의 한계...)

토시이에 / 미츠히데 / 물건찾기명인으로 하라 쇼우지를 임관시킵니다.
그리고 SAVE후 종료합니다.

턴 종료 후 아시카가가 감사하게도 공격해주네요.
소모된 병력은 후우카로 채워주기로 하고, 방어합니다. (포로가 필요한데.. 왜 다죽니...........)
6턴의 명령은 이세에서의 임시징수와 마무시유전 1회 침공 입니다.
턴 시작 이벤트로 스즈메와 란스가 세수를 하고 만족도 5가 올라갑니다.
임시 징수를 하게되면 금(최대치5000, 미 징수 시 턴 마다 금 100씩 징수량 증가)과 공/방/지 학습서 중 하나를 입수합니다.
공/방/지 학습서는 순서대로 입수되므로 굳이 Save / Load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임시징수를 하여 나오는 공의 학습서는 란스에게 사용합니다.
사용 방법은 아이템 창에서 란스를 선택하고, 공의 학습서를 드래그하여 란스의 얼굴에 드롭하여줍니다.
(굳이 얼굴이 아니라 얼굴 장비아이템, 스킬이 있는 그 공간에다 드롭하여도 상관은 없습니다.)
저장 후, 마무시 유전으로 1회 더 공격해줍니다.
속의 학습서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무조건 속의 학습서가 나올때까지 로드입니다.

마무시 유전 침공군.


한번에 막그릇과 속의 학습서를 얻었습니다.
다음턴에 막그릇과 족자를 쇼우지에게 줘야겠네요.

화면전환 없이 5명의 포로를 해방하면 이렇게 주는 행복 포클! 많이 많이 쌓아둡시다.
Save 하고 턴을 종료합니다.


턴 종료 후 마무시 유전으로 반격이 한번 오고, 이소로쿠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이 언니가 나온 이후 아시카가와의 전투에서 란스 출전시 1회 패배는 확정이므로..
행동력 1을 버려야하는 아까운 상황..
7턴의 명령은 전 하라가 당주 하라 쇼우지 보라색 커맨드 열람과 경 출전 입니다.

턴 시작 이벤트로 스즈메가 전학옵니다.
무장의 행동 후에는 아이템 사용이 불가능하므로 먼저 란스에게 속의 학습서를 사용하여 주고, 하라 쇼우지에게 막그릇과 족자를 사용해줍니다.
그리고 이세에서 하라 쇼우지의 보라색 커맨드를 열람합니다.

이러한 선택지가 나오는데 건네준다를 선택하면 하라 쇼우지의 캐릭터 클리어가 안되니 건네주지 않는다를 선택합니다.(뭔 사람을 물건처럼 건네주고 말고... 일본 놈들의 인성 문제인가 번역의 오류인가..)

쓰진 않을 거지만 끝까지 엔딩까지 데리고 있을 하라쇼우지.. 호감도 보너스는 종료시 득점을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경으로 출진!
마무시 유전을 마무리 하지 못했지만.. 영토를 점령할떄는 란스를 꼭 데려가는게 좋다고 합니다.
그래야 란스의 세수 일기에 카운트가 늘어난다나 뭐라나... 그래서 일단 경부터 한번 공격해 둡시다.

어우 4...... 이소로쿠 부대를 괴멸 시켰기 때문에 이벤트가 하나 뜹니다. 어차피 봐야하는 이벤트이고 이 이벤트 이후에 이소로쿠가 포획이 가능해집니다.

턴 종료후 경으로의 반격이 왔습니다.
란스도 미행동상태지만 출전하면 강제 패배이벤트기때문에.. 빼고 전투합니다.
반격이 아니라 침공이면 바로 출격시켜서 행동횟수 아꼈을텐데..
쉽게 이기면서 2명 포획!
8턴의 명령은 경 공격과 란스 강제 패배 이벤트 열람 입니다.

잇큐가 나와서.. 잇큐만 잡아라 하고있었는데 잇큐는 살고 나머진 다 주금.....(빌어먹을 운빨..)
그리고 란스 패배 이벤트를 보고
Save 하고 턴을 종료합니다.
9턴의 명령은 마무시 유전 공격 1회 / 기억상실의 무녀 후우카 보라색 커맨드 열람 입니다.

전열에 3무사가 나와서 운이 없으면 란스 끔살이나 란마루 병력이 걸레짝이되서 Load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황/적/청 복은 포획이 되지 않는 무장입니다.
이번엔 한방에 성공!

마무시 유전을 점령하면 란스가 세수를 하고 만족도가 3 오릅니다.
전투 후 포획한 이소로쿠를 방어에 쓸 토시이에와 후우카를 제외한 인원으로 찔러봅니다.
그리고 후우카의 보라색 커맨드를 열람하고 Save 후 턴을 종료합니다.
(후우카 보라색 커맨드는 야마타이 점령 전 열람해두어야 만족도 5를 얻을 수 있습니다.)
10턴의 명령은 경 침공 1회, 3G에게 야마타이의 도색소문을 물어본다 보라색 커맨드 열람입니다.

쉽지 않은 전투.. 턴을 전부 소비해서 겨우 겨우 이겨냅니다.
공성전은 역시 어렵네요.. 초기버프로 나가히데와 가츠에에 공격버프가 안걸려있었으면 졌을거에요.
버프 최고!
경을 점령하고 란스가 세수를 하여 만족도가 23이 됩니다.
그리고 3G에게 야마타이의 도색소문을 물어본다 보라색 커맨드 열람 후 이소로쿠를 한번 더 찔러본후.
Save 하고 턴 종료!